언론보도 소식

[파이낸셜뉴스]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 열쇠를 찾다"

seeds 2015. 1. 8. 13:23

[생보업계의 아름다운 동행] (14)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 열쇠를 찾다"


파이낸셜뉴스   l    2014. 7   l   김현희 기자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사단법인 씨즈와 함께 '시커(SEEKER):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사회 문제에 대한 혁신적 아이디어를 찾는 청년들을 지원하는 것으로 이번에 선발된 청년 사회적기업 11팀은 지난 6월 13~14일 이틀간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발대식을 가졌다.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는 사단법인 씨즈와 함께 '시커(SEEKER):S 청년, 세계에서 길을 찾다'(이하 SEEKER: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커:S'는 사회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 아이디어를 찾는 청년들에게 해외탐방의 기회를 주고자 마련된 사업으로 2011년 시작된 이래 올해로 네번째 진행되고 있는 것. 

청년실업과 고령화사회 진입으로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때에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위기 극복의 대안으로 사회적기업이 주목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사회적기업을 창업하는 일은 고무적인 일이다. 

따라서 '시커:S'는 국내 청년 사회적기업을 선정하여 해외의 혁신적 기업의 사례를 탐방하고 해외시장 조사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모색,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는 경상북도 청송에서 농촌과 청년을 잇는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는 '잇수다'로 시작했다. 그 다음으로 식생활 개선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푸드포체인지', 젊은 현대미술작가들의 작품이 대중과 가깝게 만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미나리하우스를 운영하는 '에이컴퍼니', 청소년 진로교육의 혁신사례를 살펴볼 '브릿지' 등 총 11팀이 미국, 일본, 영국 등지로 각자가 가진 고민의 답을 찾기 위해 떠난다. 

11개 팀이 해외탐방을 끝내면 각 탐방 사례집을 제작하고 국내 지역을 순회하는 청년릴레이포럼을 개최한다. 이를 통해 대중들과 함께 해외의 혁신사례를 나눌 예정이다. '시커:S'의 활동 내용은 사단법인 씨즈 홈페이지(www.theseeds.asia)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