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 SEEKER:S Story/아울러

[탐방보고서] 지역을 기반으로 청년들이 만들어나가는 커뮤니티 비즈니스-(4)mass x mass Kannai Future Center (마스마스 칸나이 퓨쳐 센터)



mass x mass Kannai Future Center (마스마스 칸나이 퓨쳐 센터)


1) 기본 정보




창립년도

2011/ 칸나이 혁신 이니셔티브 주식회사

현 대표

羽田 淸 (키요시 하네다 - 칸나이 혁신 이니셔티브 주식회사 대표 겸 이사장)

연락처

045-263-9239 / info@massmass.jp

주소

横浜市 中区 北仲通 3-33 神奈川県 中小企業共済会館 1F & 2F 231-0003

(요코하마시 나카 구 키타나카 도리 3-33 카나가와 현 중소기업공제회관 1, 2)

홈페이지

www.massmass.jp

조직구성

Co-working space

iSB 공공미래학원

YSB School (Yokohama Social Business School; 요코하마 소셜 비즈니스 학교)

network & event 기획 등

핵심주체

- 운영: 칸나이 혁신 이니셔티브 주식회사 

- 협력: 지역협력 추진기구 / Altech / 플랫폼서비스 주식회사 / ()카나가와현 중소기업공제회관 / 카와모토 코교 주식회사 / 공익 ()기업가지원재단 /

전국 디지털 오픈 네트워크사업 협동조합 / ()일본기업협회 / 하리마비스 테무 / 마크니카(Macnica) / 마루젠 쇼와 운수 주식회사 / 산마루 코교

주식회사 / 요코하마 엘리베이터 주식회사 / 요코하마 마루우노 주식회사 / 요코하마은행

기관설립배경과 목적

- 유럽과 미국에서는 소셜 비즈니스의 코-워킹 스페이스(co-working space)거점이 많이 전개되고 있다. 영국의 The Hub가 그 대표적인 모습이며 또한 한국 등 아 시아에서도 비슷한 기관 등이 구축되고 있다. 마스마스 칸나이 퓨처 센터는 그러 한 거점과 연계하면서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지속 가능한 사회적 기업 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보 교환 및 인력 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더 나은 지 역을 만들기 위한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 인근 사무실 작업자를 위해 ​​NPO 등의 소셜 비즈니스와 마을 만들기에 관한 등 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할 것이다. 3.11 동일본 대지진 이후, 가족의 존재를 의 식하고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의식한 층이 상당하다. 그러한 의식 있는 사람들을 프로보노로서 NPO와 사회적 기업의 노력과 주변 지역의 마을 만들기에 참여하는 등의 이벤트를 개최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이 분야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현황

20110307일 마스마스센터 오픈

(대지진으로 인해 개소식 취소, 4월에 본격적으로 업무 시작)

201110퓨쳐 세션 × 크리에이티브 클러스터개최

20120320“ ‘mass × mass 축제’ - 사회를 위한 기업을 응원하자!“

201205YSB School 1기 개강

20120721대안관광으로 사회를 바꾼다! - 한국의 사회적기업 착한여행


2) 탐방 결과 보고


방문 일시

20120801( 17 : 00 - 22 : 00 )

방문 장소

mass × mass (마스마스 칸나이 퓨쳐 센터)

기관담당자

유카 하루타 / 마스마스센터 / 045-263-9239, haruta@massmass.jp

방문목적

- 요코하마의 사회적기업 인큐베이션 센터를 탐방하며 센터의 인큐베이션 사업

및 창업 지원 활동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창업팀과의 교류를 통해 한일 양국의 사회문제와 해결책으로서의 사업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


 

<마스마스 센터에 관한 소개>

 

-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고 지원하는 공간이 목표

- 1층에 50개의 회사가 있음 (1/4 사회적기업 1/4 IT 1/4 변호사)

- UNITED PEAPLE : <클릭으로 세상을 바꾼다>(한국)

유엔이 정한 평화의날 9/20에 모인 영화들을 상영을 한다.

요코하마 각지에서 상영을 하고, 상 받은 팀은 세계여행할 수 있는

- 다른 창업팀 들 : 육아 관련 사회적기업 - 아빠를 응원하고 엄마의 사회참여를 돕는다.

고아 지원 사회적기업 - 시설 친구들을 취업을 돕는다.

장애인 + 디자인 지원 - 팔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든다.

등 이런 팀들을 지원하고 있음

- 마스마스센터로 초대 하는 방법 : 1. 사회적기업가 아카데미 / 2. 소셜밴처 경연 대회

- 경 연 대 회 : 최대 5천만원-> 42백만엔 한화 약 5~6억원

2년간 경연대회를 했을 때,1년의 두번씩 2년간 4

지원조건 : 법인을 지원하는 조건

 

<마스스센터의 특징>

 

- 사회적기업 지원 + future center(후지 제록스의 투자에 의해)

- 중장기적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관계자들의 모여 이야기하는 창조적인 대화의 장

- 허브와의 차이점 : 일반적으로 기업가들이 모인다. 기업가 뿐아니라 행정 등 더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장이다.

 

- 노무라 다카히로(후지 제록스 소속)-> futuer center 신봉자(?)

- 퍼실리 테이터 역할

- 사회공헌 방식이 아니라, 후지제록스 내의 컨설팅 분야에서 futer center의 개념으로

컨설팅 하는 것이다.

 

- 공간이 있는 개념은 아니다.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는 것인 마스마스 센터가 유일.

우리의 목적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의도하지 않았지만, 이 책을 읽은 사람은 마스마스 센터로 놀러를 오게 되는 것이다.

- 마스마스 센터라고 하기 전에는 킨나이 future center 이다.

 

- 그러다가 사람들이 미래 센터가 뭐냐? 라고 해서 마쓰마쓰라는 말을 붙였는데 마쓰

massmedia, mass 대중의 의미 사람과 일이 많이 모이는 곳 -> massmass

- 일본 차밑에 바치는 것이 마스라는 의미가 있는데, 술을 마시며 사람을 만난다.

- 직접하고 있는 활동은 모든 기업의 과제를 해결해나가는데 있어, 다양한 사람들을 참여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참여시키는 과정 : 행정이 세분화 되어 있다

ex) 고아원 시설 졸업한 친구들(아동청소년 담당팀 이나 경제 분야 이나 교육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