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SEEKER:S Story/*소정당협동조합

[액션프로젝트보고] (4) 결과공유회

4월의 마지막날! 로운쌀롱에서는 소정당협동조합이 2주 동안 열심히 진행한 <액션프로젝트>의 결과를 공유하고, 해외 탐방 계획을 점검하는 <액션프로젝트 결과공유회> 행사가 열렸습니다.

 

 

결과공유회 행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내용

시간()

발표자

인터뷰 및 탐방
결과 공유

로컬스티치 김수민 대표 인터뷰 내용 공유

10

박성경

질문 및 느낀점

5

모두

블랭크 문승규 대표 인터뷰 내용 공유

10

홍다솔

질문 및 느낀점

5

모두

삼시옷 김하나 대표 인터뷰 내용 공유

10

이진경

질문 및 느낀점

5

모두

운동그룹 FGI 내용 공유

10

김보연

질문 및 느낀점

5

모두

로컬스티치 김수민 대표 컨설팅 내용 공유

10

홍다솔

질문 및 느낀점

5

모두

휴식 시간

10

-

해외 주요
사례 공유

사례 공유 (1) 이진경

5

이진경

사례 공유 (2) 박성경

5

박성경

사례 공유 (3) 홍다솔

5

홍다솔

사례 공유 (4) 김보연

5

김보연

탐방/사업
계획 수립

탐방 대상지 및 질문 방향 논의

20

모두

135분으로 계획된 결과공유회였지만, 실제로는 밤 늦게까지 이어진 토론에 장장 240분의 긴 공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첫번째 세션은 액션프로젝트를 통해 다녀온 인터뷰의 내용을 요약해서 발표하고, 서로가 느낀 점을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공유한 로컬스티치, 블랭크, 운동그릅 FGI 외에도 추가로 탐방을 진행했던 삼시옷 김하나 대표님과의 인터뷰 내용이나 로컬스티치 김수민 대표님께 받은 컨설팅 내용 등 소정당협동조합의 사업 계획에 꼭 필요한 좋은 이야기들을 다시 한 번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번째로 진행된 세션은 운동과 코워킹스페이스가 결합된 세계 각국의 다양한 공간들 중, 소정당협동조합에서 참고할 만한 좋은 사례들을 선정하여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탐방 대상지인 일본의 사례 뿐만아니라, 미국, 태국, 발리 등 다양한 나라의 훌륭한 공간들을 화면을 통해서나마 접해보고 향후 소정당의 공간이 어떻게 구현될 수 있을지 상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단순히 공간에 대한 정보만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모의 탐방의 형식으로 대상지를 발표하면서, 해당 공간을 탐방하게 된다면 어떤 관점에서 공간을 분석하고, 누구를 만나 무엇을 물어보면 좋을지 예상 질문 까지를 함께 준비해오고 그에 대해 논의해보면서 더 깊이 공간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10분의 짧은 휴식시간 후, 

마지막으로는 지금까지 수행한 액션프로젝트와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향후 어떤 공간을 탐방하여 무엇을 질문할지를 최종 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소정당협동조합이 함께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꿰어야 할 구슬이 쌓여 있어 논의는 밤 늦게까지 이어졌습니다. 다 함께 향후 진행할 해외 탐방에 대해, 소정당이 만들어갈 공간에 대해, 개인이 가진 꿈에 대해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생각을 다듬어 나갔습니다.

 

이 날의 결과공유회를 통해 소정당협동조합이 어디를 탐방하게 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향후에도 이어질 탐방 결과 보고서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