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SEEKER:S Story/*초록공작소

[액션프로젝트보고] 지역자원찾기-삼척시농업기술센터

초록공작소는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기업으로 빗물맥주를 사업아이템으로 선택하여 해외탐방 전 국내에서 아래 세가지를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 빗물맥주양조실험

  • 지역자원찾기

  • 빗물감정

첫번째 액션으로 지역자원을 찾으러 나섰습니다.

지역자원을 찾으러 가기 전에 초록공작소의 확인 사항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맥주문화가 발달한 나라들은 ▲맥아의 종류가 많다 효모도 많다.

그럼 우리도 한국에서 Made in Korea 맥아효모를 구할 수 있을까?

 

맥주는 양조사의 실력도 물론 중요하지만 좋은 맥아(곡물)과 효모 없이는 절대 맛좋은 맥주가 나오기 어렵습니다. 

신선한 음식은 신선한 재료에서 나오듯 맥주문화가 발달한 나라들은 지역농민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맥주 발효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모라는 미생물은 지역맥주의 특색을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수제맥주회사들이 효모를 수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규모가 조금 있는 곳에서는 자체개발하기도 하지만 소수)

 

초록공작소는 강원도 삼척에서 수제맥주를 위한 긴밀한 농업연구가 이뤄진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2019년 5월 3일 따뜻한 봄날 지역연계자원을 찾기위해 삼척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삼척시농업기술센터는 삼척시내에서 약 40분 정도 떨어진 깊은 산속에 위치하고 있었는데요. 연구소가 정말 아름다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어 출장을 왔다는 생각을 잠시 잊게 해주었습니다. 

초록공작소는 아름다운 자연에 있는 센터에서 수제맥주 연구를 담당하고 있는 이태성연구원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삼척시 원덕읍에 위치한 삼척시농업기술센터

 

 

1. 지역자원: 농작물

 

삼척시에서는 100% 국내농산물로 만드는 맥주를 만들어 농가소득을 늘리기 위한 취지로 맥아연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기본몰트 2종, 홉 6종을 시험재배에 있고 토착효모 2개를 배양중에 있습니다. 아직 시험중이고 시험생산을 마치고 상품가치가 확인된다면 농가에 맥아와 홉재배를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척은 해안평야부터 고랭지역까지 행정구역 내에 포함하고 있어 홉을 기르기에도 적합한 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리도 재배할 수 있는 북방한계선이 있는 삼척은 해안지역 온도가 겨울에도 따뜻하여 보리를 기르기에도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농업기술센터에서 시험재배를 마치면 맥아종을 농민들에게 지원하여 삼척시 가공센터에서 맥아로 가공하여 가져갈 수 있도록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삼척시는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작년 8종의 시제품을 만들어서 시음회를 진행했습니다. 지역농산물 맥아를 구입하여 4종을 만들고 일반 상업용에서 사용하고 있는 맥아(수입종)로 4종을 만들어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삼척시농업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양조시설 (셋이 함께 찍은 사진이 없었는데 양조통에 세명이 모두 반사되었네요^^)

그 밖에도 삼척에서 재배되는 사과, 배, 감, 포도, 석류, 체리, 대추, 블루베리, 아로니아 등의 과수를 이용하여 상큼한 과일맥주를 만들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요즘 지역맥주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곡물, 홉, 효모 맥주의 필수 3요소가 "Made in 삼척"인 맥주를 만들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지역맥주" 일 수 있을까요?

 

삼척시농업기술센터에서 시험재배되고 있는 보리

 

여기서 초록공작소는 앞으로 삼척에서 사업을 하게 된다면 지역농민들과 협력할 수 있는 방안들을 머릿속에 그려보기 시작하였습니다. 

 

 

2. 지역자원: 소매점

 

삼척에서 9년동안 거주하고 있는 연구원님은 소매점에 관해서는 이런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삼척시내에는 수제맥주를 판매하는 곳이 없습니다. 서울과 달리 술을 마시고 귀가할 수 있는 대중교통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밀집해서 살고 있는 시내에 소매점을 내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지역에 브루어리를 만들고 시내쪽에 소매매장을 내어서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절별로는 역시 여름에 관광객도 많고 행사도 많기 때문에 시즌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척한, 삼척해변 부근이 맥주사업에 적합한 공간으로 여겨집니다. 여름 마을축제는 삼척시, 쏠비치, 마을조합이 주최하는데 조합에서는 맥주를 직접만들어서 팔고자 하는 의견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근 덕풍계곡 청년회에서 맥주사업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에 페스티발이 진행되는 삼척해변 행사장 위치

초록공작소는 아직 지역맥주가 없는 삼척을 여러차례 더 오가면서 사업대상지로서의 가치를 더 찾아보고 노력해야할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지역자원: 공간

 

맥주양조는 절대적인 공간이 필요한 사업입니다. 초록공작소의 빗물맥주 양조에는 아래 두 가지 시설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빗물집수시설

- 맥주양조시설

삼척을 방문했을 때 초록공작소는 구도시 재생사업이 들어가는 삼척항, 죽서루 부근과 삼척시에 있는 폐교이용 등을 확인하고 왔습니다. 

넓은공간이 필요한 부분은 지역정부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야하는 숙제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가능성과 어려운점을 동시에 확인하고 온 삼척방문이었습니다. 

그래도 삼척방문을 통해 초록공작소가 탐방할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배워올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그려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