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 SEEKER:S Story/*소정당협동조합

[해외탐방기] (6) 기술로 만드는 건강: 도쿄 ITOKI 주식회사 XORK, 쇼룸 건물 탐방 및 사원 인터뷰

Co-nect 다음으로 소정당이 찾아간 곳은 도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사무용 가구 전문 기업이자 오피스 인테리어 기업인 ITOKI였습니다. 어쩌면 이번 탐방의 전체 여정 중 가장 이질적인 성격을 가진 이곳을 방문하게 된 이유는, 최근 ITOKI가 연구하고 있는 오피스 공간의 새로운 비전과 그들이 개발한 다양한 사무 공간 솔루션 중 한 가지인 워크사이즈 솔루션때문입니다.

 

 

1950년에 설립하여 직원 수가 2천 명이 넘는 거대 오피스 가구 디자인 회사인 ITOKI2018년 가을, 수도권의 사무실을 통합하여 니혼바시로 이전하면서, 새로운 본사의 명칭을 ITOKI XORK라고 명명했습니다. XORKWORK를 다시 생각한다는 의미에서 W 뒤에 오는 알파벳 X를 차용해 ITOKI에서 새로 만들어낸 단어로, 이러한 명명 뒤에는 ITOKI가 생각하고 있는 새로운 업무방식을 실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그들이 적용한 새로운 업무 방식의 기준인 ABW와 공간의 기준인 WELL을 통해 ITOKI가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직원의 건강을 포함한 WELLNESS, 이 과정에서 ITOKI는 직원이 한자리에 오래 머무르며 업무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스탠딩 데스크, SWINGY, 워크사이즈 솔루션 등 활동성을 부여하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건강한 업무 환경에 대해 검색하던 중 우연히 알게 된 이러한 정보들을 토대로, 비록 직접적인 코워킹스페이스는 아니지만 비슷한 비전을 가지고 가구와 공간을 만들어내는 ITOKI에 방문하기로 하고 ITOKI의 공식 이메일을 통해 워크사이즈 솔루션 개발팀과의 인터뷰를 요청했으나, 대기업의 시스템상 실제로 부서의 실무자와 인터뷰를 성사시킬 수는 없었습니다.

 

여기에서 포기하기에는 너무 아쉽다는 생각에 정보를 더 검색하던 도중, 다행히도 ITOKIXORK 공간에 대한 투어를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투어를 통해서라도 간접적으로나마 궁금했던 WELL 인증이나 ABW방식, 워크사이즈 솔루션 등을 더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로 투어를 신청했고, 신청한 시간에 맞춰 XORK로 이동했습니다.

 

 

ITOKI TOKYO XORK는 니혼바시의 대형 오피스빌딩의 11층부터 13층까지 3개 층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전 신청을 통해 모든 공간을 직접 둘러볼 수 있었지만 사진 촬영은 불가했습니다. 한 개 층은 800평 정도, 3개 층을 모두 합쳐 약 2,000평 정도의 넓은 공간에 11층은 안내데스크, 공유주방 및 미팅 홀, 회의실 등이 있고, 12-13층은 ITOKI 사원들의 주요 업무공간으로 쓰이고 있었습니다.

 

ITOKI의 업무 시설 XORK (이후 시설 내부는 사진 촬영 불가로 사진 자료 없음)

 

처음 XORK에 들어간 후, 11층에 있는 회의실 중 한 곳에서 간단한 공간 소개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고 13층으로 올라가서 13, 12, 11층 순서로 탐방을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회의실에서 진행된 공간 소개와 질의 응답 내용입니다.

 

XORK에 대한 소개 영상을 보여드리고, 간단한 설명 후 직접 공간 보여드리면서 ITOKI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ITOKI에 방문해 주신 목적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저희는 한국에서 건축 설계와 그래픽 디자인으로 지역의 유휴 공간을 되살려 지역의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구상하고 있는 코워킹스페이스 공간을 기획하면서, ITOKI의 XORK라는 공간과 Workcise 시스템, ABW 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존 오피스 가구와 공간에서 벗어나 근무 환경과 특히 작업자의 건강, 업무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출발한 개념이라는 점에서 저희의 기획에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방문해주신 ITOKI TOKYO XORK ABW WELL 등을 접목한 일본 최초의 오피스입니다. ITOKI 2018년 가을, 수도권의 사무실을 통합하여 새로운 본사로 니혼바시로 이전했습니다. 새롭게 명명한 “ITOKI TOKYO XORK” 는 지금까지 일하는 방식인 “WORK”를 다음 차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알파벳 “W” 뒤인 “X”를 곱한다는 개념으로 만든 말입니다. XORK ITOKI가 생각하고 있는 새로운 업무방식을 실현시키기 위한 사무실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 ABW입니다.

ABW ACTIVITY BEST WORKING의 약자로, 근로자의 활동을 10가지로 분류하고, 이 각각의 활동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공간을 제안합니다.

 

ABW의 10가지 항목 (사진 출처: ITOKI)


ABW
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일하는 공간에 대한 설계는 이전처럼 조직, 팀 등 프레임에 따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별 작업자의 활동에 어울리는 장을 마련하고, 활동에 따라 작업자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작업 장소를 구분하여 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명이 높은 집중을 요구하는 활동, 화상회의 등 가상협업을 하는 활동, 2명이 대화를 하는 활동, 3명 이상이 아이디어를 나누는 활동 등으로 10가지의 활동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잠시 뒤, 12~13층에서 사원들이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로자의 활동을 섬세하게 분류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10개의 항목을 구분했는지, 그리고 각각에 활동들에 대한 공간은 어떤 식으로 디자인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ABW로 명명한 10가지 활동에 대한 구분은 네덜란드에 있는 WorkStyle 변화 컨설팅 기업인 Veldhoen+Company 사의 연구에 의해 만들어진 개념입니다. ITOKI는 이 기업과 ABW의 사업 전개에 대해 업무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분류한 10가지의 활동에 맞춰 ITOKI의 가구 등을 활용하여 각각의 활동에 대응하고 생산성과 창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습니다. 실제 공간을 보여드리면서 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그렇다면 WELL은 어떤 개념인가요?

 

WELL은 건물이 실제로 일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항목에 대한 특별한 기준입니다.

ITOKI TOKYO XORK는 직원의 심신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공간 품질 기준을 지키고 있으며, WELL Building Standard 예비 인증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WELL 7개의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공기, , 음식, , 피트니스, 편안함, 마음입니다.

 

저희가 기획하는 공간이 업무공간과 운동공간을 결합하는 모델인 만큼, 피트니스 항목이 궁금합니다. 해당 항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요소들이 기획되어 있는지요?

 

여러분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피트니스의 경우 예를 들면 앉아서 계속 일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높이조절 데스크 등을 디자인하고 배치하였습니다. 특히 ITOKI XORK에는 60% 이상의 데스크가 높이조절 데스크로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XORK 공간 내에 계단이 있는데, 이 계단을 실제로 근무자들이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끔 디자인하여 실내에서 충분한 운동 동선으로 활용할 수 있게끔 유도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드린 것은 하나의 예일 뿐이고 실제로는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고려했습니다.

물이라는 항목의 경우도, 3개월에 한 번씩 각종 수질검사를 진행하여 직원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감사합니다. 저희가 가장 실제로 보고 싶었던 ITOKI의 가구는 Workcise 솔루션의 제품들입니다. 특히 업무와 매달리는 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세트형 가구가 있었는데, XORK에서 실제로 볼 수 있을지요?

 

XORK는 업무공간이라 저희의 모든 제품이 있지는 않고, 실제로 체험을 해보시기는 어렵습니다. XORK를 모두 둘러보신 뒤, 제품들을 직접 볼 수 있는 ITOKI 쇼룸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XORK의 컨셉 영상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은 ABW 10개 항목과 WELL 7개 항목에 대한 컨셉 영상입니다. 영상은 홈페이지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ABW와 WELL의 항목과, 이를 위한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있어 근로자와의 비전 공유가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그 비전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ITOKI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해온 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기업의 행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개개인이 행복해지면, 회사도 행복해지고 최종적으로는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하는 개개인이 행복해 지기 위해서는 생산성과 자기결정권이 중요합니다. 일에 대한 활력이 높아지면 생산성이 높아질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기업 전체의 생산성과 창의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제 XORK를 직접 둘러보면서 추가적인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ITOKI의 제품 자체를 보기보다는 일하는 분들을 집중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실제로 일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사진은 찍을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후 진행된 탐방에서, 업무 공간인 12층과 13층에 걸쳐 앞서 소개받은 ABW에 의해 구성된 공간 성격에 따른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공간들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단순히 이토키의 가구가 채워진 사무실이 아니라, WELLNESS를 위한 사무공간 구현이라는 뚜렷한 목표하에 사무실 레이아웃부터 ABW에 근거한 가구 배치까지 모든 요소가 명확한 원칙을 갖고 계획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전체 공간의 중앙에는 ITOKI 직원들이 전용으로 쓸 수 있는 내부계단이 있고, 일반적인 회사에서 부서별로 배치가 이뤄지는 것과 달리 계단을 중심으로는 모여서 간단한 회의를 할 수 있는 공간, 계단에서 멀어질수록 조용하고 높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공간으로 배치가 되어 있었습니다.

 

사무실에서 계단실은 가장 구석에 위치하는 것과 달리 직원들이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잘 디자인된 계단을 중앙에 배치하고, 계단 앞에는 우편물 보관함, 개인 및 부서별 서류함을 두어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회의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전체의 60% 이상이 높이조절 데스크로 구성되어 자유롭게 서서 일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곳곳에 있는 작은 휴게공간들은 운동기능을 고려하여 디자인된 ITOKI의 다양한 의자들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적으로 접목한 부분도 놀라웠습니다.  

 

 

탐방이 끝나갈 무렵, 탐방을 안내해준 무라야마 미사코씨가 XORK 내에서 워크사이즈 솔루션 제품군을 실제로 자세히 보여주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워하며, 가까운 거리에 ITOKI의 쇼룸이 있으니 시간이 가능하면 그곳에 들러서 더 다양한 제품군을 실제로 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주셨습니다.

 

쇼룸을 방문하겠다고 하니 쇼룸 쪽 담당자에게 따로 약속을 잡아줘, XORK에서 나온 후 점심을 먹고 시간에 맞춰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쇼룸으로 이동했습니다.

 

갑작스러운 방문에도 친절히 응대해주신 쇼룸의 김나미님

 

ITOKI 도쿄 쇼룸은 크게 네 가지 컨셉의 업무스타일로 제품군이 분류되어 있어 그 중 XORK에서 자세히 보지 못한 제품 위주로 탐방 및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모듈식으로 자유롭게 배치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이나, ICT 기술을 결합한 업무/회의용 제품, 가장 보고 싶었던 WORKCISE 솔루션과 해당 솔루션에 결합할 수 있는 다양한 가구들, 높이 조절 데스크 등 XORK에서는 자세히 볼 수 없었지만 궁금했던 가구들을 더 자세히 보고 직접 사용해보기도 하면서, 기술력으로 구현된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에 대한 고민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WORKCISE솔루션 체험

 

Co-nect의 인터뷰가 끝나고 느낀 점과 비슷하게, 비록 소정당을 ITOKI가 가진 연구, 기술력과 비교할 수는 없겠으나 운동이나 건강한 삶에 대해 생각하면서 그것을 지나치게 피상적인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새로운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보수적인 업무 공간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