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 SEEKER:S Story/*도시여행자

[액션프로젝트 실행계획서] 축구여행자: 오사카, 요코하마 / 도시여행자

 

 

액션프로젝트 실행 계획서

 

 

.프로젝트 개요 

 

팀 이 름

도시여행자

대표

박은영

프로젝트 명

축구여행자 : 오사카, 요코하마

프로젝트구분

국내탐방 ( ) test action 실행 ( ) 네트워크 행사 개최 ( )

seekers 연합 프로젝트( ) 기타 ( 0 / 일본 요코하마 탐방 )

프로젝트기간

(일시)

2014510일 토요일 - 2014518일 일요일

프로젝트

지역(장소)

일본 오사카

일본 요코하마

프로젝트대상

C. 오사카 서포터 머천다이저 ‘SHUKYUDO’

요코하마 서포터 NPO(민간비영리단체) 법인 하마트라

 

대상자수

 

프로젝트목적

세레소 오사카 서포터 머천다이징 그룹 SHUKYUDO 운영 사례 조사

요코하마 마리노스 F. 서포터 NPO 법인 하마트라 운영 사례 조사

축구와 지역의 연계를 통한 지역 네트워크 형성 사례 조사

지역축구팀 서포터의 조직 변화 모색

주요

프로젝트

내용

세부프로젝트명

주요 내용

SHUKYUDO

  오사카 지역축구팀인 세레소 오사카 서포터의 오프라인 현장 활동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운영 사례 조사

하마트라

  요코하마 지역축구팀인 요코하마 F.마리노스 서포터의 오프라인 현장 활동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운영 사례 조사

네트워크

세레소 오사카와 요코하마 내에 있는 요코하마 F.마리노스 서포터와의 네트워크 관계 형성

기대효과

서포터가 주체가 된 브랜드 및 머천다이징 사업의 운영 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수익 모델을 고민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더욱 활발한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프로젝트 추진일정

세부사업

4/1

4/6

4/11

4/16

4/21

4/26

5/1

5/10

5/11

5/17

5/18

프로젝트 기획

 

 

 

 

 

 

 

 

 

 

 

기관 방문 요청

 

 

 

 

 

 

 

 

 

 

 

항공권 및 숙소예약

 

 

 

 

 

 

 

 

 

 

 

경기장 탐방

 

 

 

 

 

 

 

 

 

 

 

기관 탐방 및 인터뷰

 

 

 

 

 

 

 

 

 

 

 

 

 

.별첨

 

탐방 세부계획 1

 

탐방기관

슈큐도 / 蹴球堂

탐방주제

오사카 서포터 그룹의 브랜딩 및 머천다이징 사업

위치

住吉区長居東4-5-6-203 Osaka-shi, Osaka, Japan

오사카시 스미요시구 長居東 4-5-6 대보빌딩 203SHUKYUDO

연락처

+81-6-6696-0638

홈페이지

http://www.shukyudo.com

설립시기

2006527

인원

 

탐방기관 소개

<SHUKYUDO>는 오사카 지역 축구팀 <세레소 오사카> 의 서포터가 만든 축구용품 브랜드이다. 지역 축구팀의 오피셜 머천다이저와는 별도로 고유 브랜드를 개발하고 상품을 기획, 판매한다.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다양한 축구 브랜드 용품의 입점과 해외 리그. 대표팀의 축구 용품을 판매하며 수익을 창출한다. 지역 서포터의 일자리 창출, 지역 상점가와의 교류, 지역 사회 공헌 활동 등을 통해 축구와 지역을 묶는 역할을 한다.

 

일본 J리그의 각 클럽, 서포터와의 교류, 세계 각국 리그의 서포터와의 교류를 통해 축구 문화를 나누고 고민한다.

탐방목적

일본 J리그 내에서의 서포터가 만든 대표적 머천다이저 활동을 엿볼 수 있다. 경기장과 가까이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 운영 방식에 대해 자세히 들여다보고, 기획과 판매 시스템, 수익의 배분 등의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보고서 요약 서술(3page 이내)

 

국내 프로축구팀 서포터의 운영 예산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운영 예산의 대부분을 응원하는 프로축구팀이나 프로축구팀과 연관된 지자체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실정이다. 이는 서포터가 자생력을 가지고 예산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프로축구팀 서포터는 자체적인 수익 모델 창출을 통한 조직 운영이 필요하다. 서포터가 주체가 되어 개발하는 브랜드를 앞세운 머천다이징 운영 사례는 국내 프로축구팀 서포터의 수익 모델 고민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가족 문화와 마니아 문화가 특징인 일본 프로축구의 머천다이징 시장과 그보다 시장이 크지는 않지만, 서포터 중심의 마니아 층을 이루고 있는 국내 프로축구의 머천다이징 시장을 낱낱이 비교해보려 한다.

 

학업이나 취업을 위해 살고 있던 지역을 떠나는 청년의 모습은 우리 나라와 일본의 모습은 비슷하다. 하지만 어느 지역이나 자리를 지키며 지역을 위해 일하는 청년들을 만날 수 있다. SHUKYUDO는 지역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지역과 지역 축구팀을 응원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에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직원들과의 대화를 통해 삶의 영향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도 듣고자 한다.

 

일본 J리그의 다른 클럽에 비해 머천다이징 사업이 활발하다. 상품의 기획 및 제작 과정, 오프라인 매장과 경기장 당일 현장에서의 판매, 그리고 온라인에서의 매출 및 이익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본다. SHUKYUDO의 수익 배분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앞으로의 머천다이징 수익 사업에 참고하려 한다.

 

유소년 클럽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서포터의 원정 버스 운영, 지역 사회 공헌 활동 등 평소 지역을 위해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는 SHUKYUDO의 사례를 직접 듣고자 한다.

 

 

방문일시

20140510(13:00~15:00)

방문장소

住吉区長居東4-5-6-203 Osaka-shi, Osaka, Japan

오사카시 스미요시구 長居東 4-5-6 대보빌딩 203SHUKYUDO

기관담당자

Ryoji Masuda / SHUKYUDO / +81-6-6696-0638

탐방코디(자문, 통역)

오민철 / 프리랜서 / davidwuoh@facebook.com

탐방내용

인터뷰

인터뷰 대상

Ryoji Masuda / SHUKYUDO 대표 / +81-6-6696-0638

Masato Fukunaka / SHUKYUDO 직원 / +81-03-856-1668

 

Q1) 오사카에는 두 팀이 있다. 그 중 하나인 세레소 오사카 서포터의 규모는 어떠한가?

 

Q2) SHUKYUDO에 일하는 직원은 몇 명인가? 구체적인 조직 체계는 어떠한가?

 

Q3) 자체 브랜드의 머천다이징과 축구팀의 오피셜 머천다이징과 비교했을 때, 어떠한 점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가?

 

Q4) 홈 경기장 근처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다소 접근성이 떨어지는 2층에 위치해 있는데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어떠한가?

 

Q5) 지역 청년 서포터의 일자리 창출에도 역할을 하고 있다. 클럽 유소년을 돕는 등 다양한 지역 사회 공헌 활동에도 이바지 하고 있다. 오사카에서의 축구와 지역의 관계는 어떠한가?

 

Q6) J리그 내의 타 팀과 서포터, 해외 리그 서포터와의 민간 교류 활동은 어떠한가?

 

Q7) 축구용품 판매 및 머천다이징 개발을 제외한 다른 분야의 수익 창출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가?

 

탐방내용

참여, 체험

특정 머천다이징 아이템에 대한 공동 기획 제안

SHUKYUDO 오프라인 매장의 일일 판매원 (매장, 1시간 내외)

일본 J리그의 세레소 오사카 서포터와 K리그 대전 시티즌 서포터간의 민간 교류 역할을 위한 공동 머천다이징 제작이 가능함

 

 

탐방 세부계획 2

 

탐방기관

Yokohama Hamatra NPO / NPO 法人ハマトラ・横浜フットボールネットワーク

탐방주제

NPO 법인 하마토라 · 요코하마 축구 네트워크

위치

横浜市中区真砂町3-33 セルテ11F よこはま市民共同オフィス

요코하마시 나카 구 真砂 마치 3-33 세루테 11F 요코하마 시민 공동 사무실

연락처

info@hamatra.com

홈페이지

http://www.hamatra.com

설립시기

20094

인원

 

탐방기관 소개

 

이 법인은 요코하마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 시민을 위한, 축구 서포터와 지역 사회의 연계를 도모하고 스포츠를 통한 지역 사회에 공헌과 활력 있는 지역 사회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주 사업 내용으로는,

 

1. 신문 하마토라의 기획 · 제작 · 배포 활동

2. 신문 우이마리의 기획 · 제작 · 배포 활동

3. 신문 모 모 코믹의 기획 · 제작 · 배포 활동

4. web 커뮤니티 "하마토라 SNS의 기획 · 개발 · 운용 활동

5. 정기적 지역 청소 활동 실시

6. 포스터 게시 및 배포의 축구 문화 보급 활동

7. 하마토라 클로징 기획

등이 있다.

 

하마토라는 요코하마 문화와 지역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의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나간다. 인적 ·물적 자원 등의 재원을 통해 지역 내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스포츠 클럽과 지역 기업을 연계하여 새로운 축구 문화를 조성한다.

서포터 활동을 집약화하고, NPO 법인으로서 수익 및 기업 활동의 기반이 된다.

지역 축구팀 요코하마 F. 마리노스 홍보와 서포터 활동의 창구가 되어, 서포터와 클럽의 연계를 가능하게 한다.

지역에서 사랑받는 요코하마 F. 마리노스를 위해 지역 공헌 활동의 주체가 되어 역할을 담당한다.

 

탐방목적

 

국내 프로축구팀 서포터는 지역기반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동호회의 개념으로 존재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민단체(NPO)로 구성되어 운영되는 조직이 없다. 이는 대전 서포터 조직에도 새로운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

 

서포터가 주체가 된 축구 문화 NPO의 운영 방식을 조사 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해 더욱 활발한 문화를 창출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보고서 요약 서술(3page 이내)

 

일본 J리그의 대표적 기업 구단인 요코하마 F. 마리노스의 서포터임에도 불구하고 NPO 비영리 법인 단체를 설립해 사회적 역할과 기능을 충실히 해나가고 있다. 일본 J리그 내에서 서포터 중심의 NPO 단체는 하마토라가 유일하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서포터가 자발적으로 시스템을 조직하고, 역할과 책임을 분담한다. 요코하마 F. 마리노스 지역 축구팀을 중심으로 지역의 기업과 시민단체, NGO, 서포터 그룹을 네트워크 조직으로 묶고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한다.

 

110호 이상 발행된 무료 배포 신문과 만화 신문 제작 활동으로 요코하마 지역 사람들에게 축구와 지역을 하나의 콘텐츠로 묶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경기가 없는 날에는 지역 축구팀을 상징하는 유니폼을 입고 경기장 주변을 중심으로 거리 정화 활동을 통해 지역을 위해 힘쓴다.

 

스폰서 회원의 회비 시스템과 자체적인 머천다이징 사업을 통해 NPO 조직을 운영중이다. NPO 비영리 법인 시스템에 대한 생소함을 현장 인터뷰와 오프라인 활동의 조사를 통해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지역 축구팀 대전 시티즌의 서포터 조직 변화에도 팬들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축구와 지역을 하나의 콘텐츠로 묶어 지역사회의 소통과 변화를 위한 움직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나아가 J리그의 요코하마 F. 마리노스 서포터와 K리그의 대전 시티즌 서포터의 민간 교류 역할 또한 큰 의미를 부여한다.

 

 

방문일시

20140510(13:00~15:00)

방문장소

横浜市中区真砂町3-33 セルテ11F よこはま市民共同オフィス

요코하마시 나카 구 真砂 마치 3-33 세루테 11F 요코하마 시민 공동 사무실

기관담당자

Ayaka Okumura / hamatra 회원 / ayaka.okumara.355@facebook.com

탐방코디(자문, 통역)

오민철 / 프리랜서 / davidwuoh@facebook.com

탐방내용

인터뷰

인터뷰 대상

Isahi / hamatra 이사

 

Q1) J리그 최초로 서포터가 비영리단체를 설립하였다. 기존 조직 체계에서 비영리단체로 전환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었는가?

 

Q2) 기존 서포터의 규모는 어땠는가? 전환 시, 서포터의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

 

Q3) 서포터들에게 비영리단체에 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했을 것 같다. 특별히 학습을 하거나 자체적인 커리큘럼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했는가?

 

Q4) 일본은 NPO가 사회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들었다. 정부의 지원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Q5) 하마토라의 전체 회원 수는 얼마인가? (정회원과 찬조회원, 특별회원 모두 포함해서)

 

Q6) 하마토라 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서포터는 몇 명인가?

 

Q7) 찬조회원들의 가입비, 연회비, 머천다이징의 수익금으로 여러 활동을 하고 있다. 재정적으로 힘들지 않은가?

 

Q8) 신문 발행과 포스터 부착, 재해지 부흥 지원, 청소년 활동 지원, 지역 청소 활동 등 하마토라의 활동에 대한 지역 사회에서의 반응은 어떠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