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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SEEKER:S Story/*트리플래닛

[액션프로젝트 실행계획서] 트리플래닛 -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 현황 조사

 

액션프로젝트 실행 계획서

 

 

 

 

. 프로젝트 개요

팀 이 름

트리플래닛

대표

이한나

프로젝트 명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 현황 조사

프로젝트구분

국내탐방 ( V ) test action 실행 ( V ) 네트워크 행사 개최 ( )

seekers 연합 프로젝트( ) 기타 ( , 설명 )

프로젝트기간

(일시)

2014. 04~ 2014.06

프로젝트

지역(장소)

대한민국, 서울

프로젝트대상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 참가자

대상자수

50

프로젝트목적

1. 국내 팬들의 기존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환경 프로젝트 참여 후 인식 확인

2. 국내에서 진행되는 엔터테인먼트의 환경 관련 활동 현황 파악

주요

프로젝트

내용

세부프로젝트명

주요 내용

친환경 페스티벌 기획자와의 만남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 운영진과의 인터뷰

- 대상 페스티벌: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 친환경 페스티벌들의 목적 및 미션 학습

- 진행 과정에서의 어려움, 주의사항 등을 배움

- 트리플래닛과의 협력 가능성 확인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부스 설치

5/31~6/1 진행되는 페스티벌 참가

- 페스티벌: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2014

- 부스 설치를 통한 꽃씨 나눠주기, 텀블러 판매 등

- 방문객들 대상 환경 인식 설문 조사 진행

국내 대중들의 인식 조사

국내 대중들의 인식을 확인 - 숲 조성에 관한 인식 조사- 페스티벌 참가자 대상으로 페스티벌 참여 이후 달라진 점

기대효과

1. 국내 친환경 프로젝트들의 문제점 발견

2. 국내 현황 파악을 통해 해외 탐방 이후 국내 적용 가능성 진단

3. 해외 탐방 이후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잠재 고객과의 관계 형성

 

 

 

. 프로젝트 추진일정

 

세부사업

4/1~4/30

5/1~5/30

5/31~6/14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운영진 인터뷰 및 협력 논의

 

 

설문지 및 부스 준비

 

 

 

페스티벌 참여

 

 

페스티벌 참가자 및

대중 인식 조사

 

운영진 인터뷰

 

 

 

 

. 별첨

1. 친환경 페스티벌 기획자와의 대담

1) 대상: 국내 친환경 페스티벌 운영진

-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2014

- 자라섬 페스티벌

 

2) 진행 일시: 20145~ 6월 중으로 완료 예정

 : 현재 각 페스티벌의 담당자와 컨택 진행중이며, 추후 인터뷰 등의 날짜를 확정할 예정

 

3) 인터뷰 질문

 

질문지

 

친환경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다른 페스티벌과의 차별점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참여 아티스트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또 어떻게 아티스트들과 협력 제안을 하나요?

실제로 페스티벌을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환경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나요?

페스티벌에 따른 환경적인 가치는 얼마나 되나요?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페스티벌의 수익금으로 숲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숲에서 페스티벌을 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4) 컨택리스트 및 기관

-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김세진 대리, chloe@greenplugged.com

- 자라섬 페스티벌: 계명국 사무국장, victor@jarasumjazz.com

 

 

2. 5월말, 6월 초 진행 친환경 페스티벌 참가

1) 대상 : 그린 플러그드 페스티벌 2014

- 일정: 2014. 05. 31 ~ 2014.06.01

- 장소: 서울 난지 한강공원

- 참가 금액: 1일권 66,000(1), 양일권 109,000

 

2) 진행 일시: 20145~ 6월 중으로 완료 예정

 

3) 진행 상황: 운영진 컨택 후, 그린 플러그드 부스를 부여 받기로 확정

 

4) 참가 시 계획

 (1) 트리플래닛 홍보 : 트리플래닛 브랜드 홍보

- 트리플래닛 소개 배너, 현수막 등 설치

- 트리플래닛 캐릭터 포토존 마련

- 트리플래닛 게임 및 스타숲 홍보

(2) 트리플래닛 게임 다운로드 유도

: 트리플래닛 게임을 다운로드 한 사람들에게 추첨을 통해 꽃씨 혹은 화분을 증정

- 트리플래닛 게임을 통해 나무를 심는 경험을 하도록 함

- 페스티벌 이전에 트리플래닛 SNS를 통해 이벤트를 홍보함

- 행사 당일에 게임 다운로드 유도

- 꽃씨 혹은 화분 증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나무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

(3) 내 아티스트 나무심기

: 그린 플러그드 참여 아티스트 중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아티스트의 나무를 식재

- 스타숲 비즈니스를 홍보함

(4) 텀블러 판매 및 대여

: 수익금의 일부로 숲이 만들어지는 트리플래닛 텀블러 판매

- 트리플래닛 텀블러를 현장에서 판매하여, 수익금으로 나무를 심음

- 구매자 혹은 텀블러 지참 고객 선착순 100명에게 아이스티를 무료로 제공함

- 단순한 텀블러 판매 뿐 아니라, 친환경 제품 사용을 촉진함 

(5) 참여자들 대상 인식 조사 : 꽃씨를 나눠주면서 간단한 인식 설문을 진행함

 

설문 문항

 

[페스티벌 관련 설문]

왜 페스티벌에 참여하게 되었나요?

다른 페스티벌과의 차별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친환경적인 이미지가 페스티벌 참여 선택에 영향을 미쳤나요?

실제 참여를 해본 후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이 페스티벌에서 부족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페스티벌을 통해서 숲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숲 조성 관련 설문]

평소에 얼마나 환경에 관심이 있나요?

해외에 숲을 조성한다면 어떤 지역에 숲을 조성하고 싶나요?

가장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는 언제인가요?

 

 

3. 대중들의 환경 프로젝트 인식 조사

1) 목적

(1) 추후 숲 조성 계획 수립 - 앞으로 계속 진행될 국내외 숲 조성에서 추구해야 할 소셜 미션 확립

- 각 비즈니스 모델별 참여자에 따른 조성 부지의 니즈 파악

- 해외에 숲을 조성한다고 할 때에,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되는 국가가 어디인지 파악

(2) 비즈니스 모델 발전 방향 수립

- 스타와 함께하는 스타숲 비즈니스 모델 수립에서 중요한 요소 확인

- 기존 스타숲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참여 의도 명확히 파악

- 친환경 페스티벌 참가자들의 인식 및 개선 점 파악

(3) 트리플래닛 게임과 스타숲 비즈니스 간 조화 방안 모색

- 트리플래닛 게임의 이용자와 스타숲 비즈니스 참여자간의 브랜드 인지도 파악

- 게임과 스타숲의 상호 연관 고리 구축 방안 고려

 

2) 대상

(1) 트리플래닛 게임 이용자

 - 트리플래닛 1,2,3 다운로드 사용자로 플레이 한 경험이 있는 사람

(2) 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많은 일반 대중

- 기존 스타숲 참여자

- 스타숲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사람

(3) 친환경 페스티벌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 사람

- 그린 플러그드 행사 참여자

- 위 행사의 꽃씨 나눠주기 부스 방문자 및 설문 참여자

 

3) 진행 일시: 20145~ 6월 중으로 완료 예정

 

4) 진행 방법: 구글 Docs를 통한 온라인 설문 :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초콜릿 기프티콘 발송

 

5) 설문 문항

 

설문 문항 예시

 

[숲 조성 전반]

환경에 대한 관심의 정도를 알려주세요.

언제 가장 환경을 보전해야겠다고 느끼나요?

환경을 위해 자신이 한 활동은 무엇이 있나요?

어떤 지역에 숲을 조성하고 싶은가요?

[트리플래닛 게임]

트리플래닛 게임을 이용해보았나요?

알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트리플래닛 게임을 통해 변화된 점은 무엇인가요?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트리플래닛 스타숲 및 친환경 페스티벌]

1. 친환경 페스티벌에 참여한 적이 있나요?

2.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3.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친환경 페스티벌에 참여한다면 어떨 것 같나요?

4. 친환경 페스티벌에 대한 이미지는 어떠한가요?

5. 친환경 페스티벌이 갖추어야 하는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Demographics]

1. 성별

2. 이름

3. 나이

4. 트리플래닛에 대한 인지 정도

5. 설문 참여 경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