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 SEEKER:S Story/*푸드포체인지

[식생활 교육 탐방 사례]영국의 학교 급식 계획을 직접 듣다!

전화번호: 0800 680 - 0080

홈페이지: http://www.schoolfoodplan.com/

 

School food plan 정책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영국의 학교 급식 계획을 직접 듣다!

 

2012년 영국 정부에서는 모든 아이들이 신선하고 건강한 학교 급식을 먹을 기회를 가지고, 좋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골자로 하는 '학교 급식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정책을 구상한 멤버들이 있는 곳이 바로 스쿨 푸드 플랜이다.

 

이번에 우리가 스쿨 푸드 플랜의 담당자인 Myles 인터뷰를 통해 알고자했던 것은 두 가지 사항이다.

 

첫 째, 영국 정부의 학교 급식 계획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둘 째, 9월부터 요리 교육이 의무교육으로 배정이 되는데, 의무 교육이 되기까지 어떠한 노력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먼저, 스쿨 푸드 플랜에 대한 간략한 소개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스쿨 푸드 플랜은 올해 9월부터 3개의 중요한 정책 변화가 있다고 했다.

하나는 5~14세의 음식 교육과 조리 실습이 필수화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새로운 음식 기준이 제정된 것이다. 세 번째는 보편적인 유아 무상급식이다.

모든 정책의 중심에는 아이들이 자신이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오고, 왜 음식이 중요하며, 어떻게 요리를 할 수 있고, 어떻게 음식을 기를 수 있는가 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모든 학생들이 건강하고, 영양균형 잡히고 맛있는 음식을 함께 모여서 먹는 것은 아이들의 학업성취와 행동에 영향을 끼치고, 학교에서도 같은 음식을 함께 먹는 다는 것은 아이들이 빈부격차에 관계없니 공동체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고 Myles는 말했다.

 

 

 

 

<스쿨 푸드 플랜을 시작한 배경>

 

스쿨 푸드 플랜은 헨리와 존의 리서치를 기초로 했다.

이들은 레옹 카페의 오너이기도 한데, 그들은 건강한 패스트 푸드에 모토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제공되는 음식은 건강한 음식이지만 패스트 푸드의 형태로 제공된다.

 

스쿨 푸드 플랭 리뷰를 시작했을 때 이 계획을 단지 출간물을 발간하고 내용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강위성을 담는 자료가 아니라 그 당위성을 같이 만들어갔다는 것을 증명하는 자료이다. 이것은 플랜의 모든 변화에 대한 동의를 얻어내기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모든 계획은 좋은 음식과 음식 문화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내는 과저에서 시작되었다. 학교에서 음식을 잘 먹는 것과 이해도, 학업 성적, 자존감 등의 상관 관계를 증거자료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했다. 아이들 자신이 자신감과 기술을 가지고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포함된다.

 

 

<스쿨 푸드 플랜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칙>

 

음식을 제공하는 주체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학교의 중심이 되는 교장선생님이 매우중요하다. 그래서 교장선생님들이 각 학교에서 쉽게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일들을 하였다. 좋은 식생활 교육과 급식을제곤하는 학교를 조사해보니 공통적으로 교장선새님의 리더십이 있었다. 그 외 2가지 원칙이 더 있다. 두번 째는 학생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하는 것이다. 케이터링 업체와 선생님들과 이야기할 때, 환경에 대해 생각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마지막 요소는 음식문화, 식생활 교육이 학교 커리큘럼에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통해 모든 학교 문화가 연계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교장 선새임들을 어떻게 지원하는가?

 

먼저 학교와 직접 컴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외에도 케이터링 업체, 교사조합, 보건부처 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게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음식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스쿨 푸드 플랜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무엇이 잘 되고 있는가라는 공간이 있다. 이 공간을 통해 교장 선생님들에게 매뉴얼을 주는 것이아니라, 다른 학교들이 무엇을 하고 식문화를 효과적으로 바꾸고 있는지 학교의 사례와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토리텔링을 지속저으로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무네 학교가 다른 학교들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배움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교장선생님들이 변화가 힘들다고 이야기할 때 홈페이지에서 이런 사례들을 볼 수 있도록 한다.

 

식생활 교육을 하는 이유는 나라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나 활동, 그것에서 오는 결과는 전체적으로 유사하다. 스쿨 푸드 플랜의 성공 비결이라고 하자면 음식 교육을 하는 사람과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했다는 점이었다. 푸드포체인지는 앞으로 식생활 교육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이 점을 잊지 않아야 하겠다.